본문 바로가기

클라이밍

홀드를 잡는 방법

홀드

적을 알아야 이길 수 있다

클라이밍은 홀드를 밟고 잡는 운동이다. 그렇기 때문에 홀드에 대해서 잘 알아야 클라이밍을 잘 할 수 있다. 클라이밍 홀드는 큰 분류로 6개로 나눌 수 있다. 각 홀드의 특성을 잘 이해하면 클라이밍을 하는데 도움이 많이된다.

벽에 붙은게 홀드






저그 홀드

저...저그요? 난 테란이다!

저그 홀드는 손가락 전체를 이용해서 잡을 수 있는 홀드를 말한다. 주로 크고 편하게 잡을 수 있다. 크기가 커서 손가락 다섯개를 모두 사용하는 좋은 홀드이다. 저그 홀드는 팔에 부담이 적고 손을 바꿔가면 쉬는 동작을 할 수 있는 홀드이다. 

이게 젤 편함







포켓 홀드

좀 작은 주머니다

포켓 홀드는 홀드에 구멍이 나 있는 형태로 크기에 따라 들어가는 손가락의 갯수개 달라진다. 최대한 손가락을 많이 넣는 것이 유리하며 들어가는 손가락이 적을 경우 가장 힘이 좋은 손가락을 넣는게 좋다.

자비 없는 홀드







슬로퍼 홀드

벽에 왠 자갈이...

슬로퍼 홀드는 둥글고 큰 홀드를 말한다. 슬로퍼 홀드는 구멍이나 모난 부분이 없기 때문에 손가락으로 잡는 것이 아니라 손바닥을 이용해서 잡는 홀드이다. 그렇기 때문에 측면에서는 큰 힘으로 잡기가 어려우며 주로 아래에서 위에 있는 슬로퍼 홀드를 잡는 것이 유리하다.

이게 잡혀???







 

핀치 홀드

꼬집기엔 너무 딱딱한 당신

핀치 홀드는 손으로 꼬집듯이 잡는 홀드로 손 악력이 어느정도 필요한 홀드이다. 가로 또는 세로의 긴 형태의 홀드로 엄지와 나머지 손가락을 이용해 꼬집듯이 잡는다. 

 

뽑아야 하는 건가요??







언더 그립 홀드

청개구리세요?

언더 그립 홀드는 잡는 부분이 위를 향하고 있어 홀드 위에서 잡아야 하는 홀드를 말한다. 언더 그립 홀드는 아래에서는 잡기 어렵지만 위에서 잡을때 매우 편안하게 잡을 수 있다.

왜....거꾸로...







크림프 홀드

애미야, 홀드가 짜구나

크림프 홀드는 아주 얇은 홀드로 손가락 몇개로만 잡아야 하는 홀드를 말한다. 크림프 홀드를 잡는 방법은 3가지가 있다.

내 손꾸락....

 

 

1. 오픈 핸드 그립

손을 펴서 손가락 마디로 잡는 방법으로 손에 가장 무리가 덜 간다.

. 

오픈 핸드 그립

 

 

2. 헬프 그립

손가락 끝으로 잡는 방법으로 손에 무리가 많이 가고 부상 위험이 있는 방법이다.

. 

헬프 그립

 

 

3. 풀 크림프 그립

헬프 그립과 같지만 엄지 손가락을 검지와 중지 위로 올려서 힘을 증대 시키는 방법이다. 

. 

풀 크림프 그립

 

 

이 크림프 홀드는 여러가지 견해가 있지만, 가능하면 오픈 핸드 그립으로 잡는 것이 좋다. 

아래 사진과 같이 오픈 그립은 손의 관절 여러부분이 무게를 나눠 받는 반면, 헬프 그립이나 풀 크림프 그립은 손가락 끝과 3번째 마디에 무게가 집중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립 방법에 따른 손의 부하 정도

 

크림프 홀드는 클라이머들의 고질병인 손가락 부상의 가장 큰 원인이 되기 때문에 충분한 훈련과 연습 후에 도전하도록 하자.

 

 

 

홀드를 잡는 방향

방향을 잘 알아야 한다.

홀드를 잡을때는 잡아야 하는 방향이 어느정도 정해져 있다. 아니 잡기 쉬운 방향이 있다. 보통은 홀드와 손이 T 자 모양이 되도록 잡는 것이 가장 쉽게 잡을 수 있는 방향이다. 그 외에도 본인의 키나 팔의 길이 등을 고려해서 홀드를 잡기 쉬운 자세와 방향을 기억해 두는 것이 좋다.

홀드를 잡아야 하는 방향

 

'클라이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가락 테이프 추천  (0) 2020.09.21
발 사용법 트레이닝  (1) 2020.09.21
클라이밍 테이핑  (0) 2020.09.21
클라이밍 부상  (0) 2020.09.21
클라이밍 에티켓  (1) 2020.09.21